[기고]건강 검진은 어떤 것이 좋을까?
[기고]건강 검진은 어떤 것이 좋을까?
  • 김영근 기자
  • 승인 2020.09.14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근 기자.

[경기평화신문=김영근 기자]우리가 시행 받는 건강검진은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진단을 잘 하게 한다. 건강 검진에 포함되어 있는 자궁암 검사나 대변으로 하는 대장암 검사 등은 암을 예방할 수 있게 한다.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제공하는 건강검진에는 이런 검사 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비싼 검진이 더 좋을 거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일부 병원 등에서 시행하는 종합검진 중에는 몇 백 만원이 넘어가는 비싼 검진도 있다. 컴퓨터 단층 촬영 (CT), MRI, PET 등의 영상진단 검사와, 여러 가지의 피검사 등이 포함되어 가격이 비싸게 책정된다. 비싸면 다 좋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건강한 사람이 무턱대고 여러 가지 검사를 받고 질병을 진단하려고 하는 방법은 권장되고 있지 않다. (United State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 권고안). 그러나 이런 분들에게는 여러 가지 검사가 추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간염항원이 있는 분이, 간암 발생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초음파를 시행하는 경우는 필요하다.

또한 집안 식구가 유방암이 많이 발생한 가족성 유방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유방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위험 요소가 없고, 질병이 의심되지 않는데 불필요한 CT 등을 시행 받아 방사능에 노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가 알고 있는 비싼 건강 검진은 꼭 필요하지는 않은 많은 검사가 들어 있어서 고가의 가격이 매겨지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기본 검진 만으로도 질병을 예방하고, 조기에 진단 할 수 있다. 질병 발생의 위험 요소가 있거나,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진찰을 시행 받은 후에, 근거가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고가의 건강 검진은 건강하고, 위험 요소가 없는 분에게는 꼭 필요하지는 않다. 일반적인 건강 검진으로 충분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COVID-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지만 건강검진은 꼭 하실 것을 권해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